리더십의 요체는 지속적으로 우수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에 있다.
리더는 그가 내린 최고의 결정과 최악의 결정으로 기억되게 마련이다.
이는 특히 위험이 높고 정보가 제한되어 있으며 올바른 결정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보이지 않을 때 그러하다.
애매하고 불확실하며 필요가 서로 충돌하는 상황에서 리더가 얼마나 올바른 결정을 하는가가 조직의 운명을 좌우한다.
성공적 결정을 위한 3단계
중요한 것은 리더가 그저 올바른 결정을 얼마나 많이 내렸는지, 혹은 올바른 결정의 비중이 전체 가운데 얼마나 되는지가 아니라,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 실제로 몇 번이나 올바른 결정을 내렸는지다.
유능한 리더는 성패를 가늠하는 결정들을 집어낼 줄 알며 그러한 결정 대부분을 올바르게 내린다.
중요한 순간에 어떻게 하면 훌륭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
이러한 결정을 내림에 있어 모든 경우에 통용되는 한 가지 방법은 없다.
모든 조직에는 각자 다른 문제와 인력, 해법이 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내는 ‘성공적 결정’을 내리는 리더는 다음의 세 단계로 전개되는 절차를 마스터한 경우가 많다.
●준비 단계
이 단계에는 리더가 결정을 내리기 전 일어나는 사항들이 포함된다.
즉 결정의 필요성을 감지하고 선별하는 것, 사안의 틀을 잡고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인력을 모으는 것,
그리고 이 결정 과정을 둘러싸고 인력을 적절히 이동 및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사안의 틀을 잘못 잡거나 인력을 잘못 선정할 경우 실패한 결정으로 이어지게 된다.
●결정 단계(결정을 내리는 단계)
리더에게는 시한에 대한 견해와 인력 투여 및 투입 자원의 충분 정도를 고려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이 있다.
이 단계는 그 순간에 리더가 하는 것들을 가리킨다.
여기서 중요한 영역으로는 사람, 전략, 위기에 관한 결정을 꼽을 수 있다.
●실행 / 행동 단계
일단 분명한 결정을 내린 다음에는 실행이 중요하다.
리더는 결정 사안을 두고 그냥 떠날 수 없다.
리더는 결정된 사안이 실현되기 위해 계속적으로 필요한 조정을 해나가야 한다.
자원과 사람, 자본, 정보, 기술이 적절히 배치되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피드백 순환 고리(feedback loop)를 통해 조정이 가능하다.
리더는 결정 사안이 올바른 결과를 내도록 실행되는지 살펴야 한다.
위의 세 단계는 모두 조정이 가능하다(‘재실행’ 순환 고리).
즉 피드백과 조정을 통해 리더는 결정된 사안을 수정하고 결과 및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자리에서 내리는 결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그 결정이 다른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파장을 통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우리는 리더가 내리는 결정을 어느 한 시점에 일어나는 단일 사건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그렇다.
리더는 어느 한순간에 결정을 내린다.
하지만 심판원과 달리 리더는 한 번 내린 결정을 깨끗이 잊고 다음 경기로 넘어갈 수 없다.
리더에게 결정의 순간은 한 절차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리더에게 필요한 네 가지 지식
리더는 자기 주위에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결정을 내리게 된다.
관계는 중요한 정보처이며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관리해야 한다.
리더는 그들의 자기 지식, 사회적 네트워크 지식 그리고 조직 지식을 활용해야 한다.
리더가 얼마나 훌륭한 결정을 내리는가는
적절하고 의미있으며 시기에 맞는 정보를 얻고, 자원을 알맞게 배치하며, 관련되는 사람들과 교류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서는 네 가지 유형의 지식이 필요하다.
●자기 - 지식
훌륭한 결정을 내리는 리더는 경청을 통해 자기 사고의 틀을 조정하며 과거의 패러다임을 내려놓는다.
‘자기-지식’은 자신이 지닌 가치와 열정에 대한 인식을 의미한다.
●사회적 - 네트워크 지식
리더십은 팀 스포츠다.
우수한 결정을 내리기 위한 지속적 역량 창출을 위해서는 리더의 팀과 조직, 그리고 중요한 이해관계자들이 효과적으로 배치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견고한 관계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네트워크 지식에는 리더가 부하 직원으로부터 정당한 자료를 얻는 과정 역시 포함된다.
●조직 지식
우수한 리더는 훌륭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계속적으로 팀과 조직, 그리고 이해관계자들의 역량을 모든 수준에 걸쳐 강화해 나간다.
조직 지식은 사람들이 결정 사안에 어떻게 반응하고 적응하며 실행할지 아는 것을 의미한다.
●이해관계자 지식
우수한 리더는 고객과 협력업체, 지역사회와 이사회를 결정 사안에 대한 지지를 높이기 위한 지식 창출 과정에 참여시킨다.
이러한 상황적 지식에 힘입어 그들은 결정 영역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리더십 결정의 세 가지 영역
우리는 리더십 결정에 다음과 같은 세 영역이 있다.
첫째, 우선 인력이다.
리더는 팀원에 관한 현명한 결정없이 견실한 방향 및 전략을 설정하거나 위기에 대처할 수 없다.
인력에 관한 견실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리더는 중요한 인력 변화상의 필요를 예상하고, 미래에 대한 안목을 갖고 리더십의 요건을 명시하며,
올바른 결정을 지지하는 사회적 네트워크를 집결 및 배치해야 하고,
공정성 확보를 위해 투명한 절차를 만들어서 이를 실행하며,
성공을 위해 지원해야 한다.
둘째, 전략이다.
현재의 전략적 방안이 성공으로 가고 있지 않다면, 리더는 새로운 길을 찾아야 한다.
전략적 결정의 우수성과 생존 능력은 멀리 내다보고 올바른 질문을 던지며 필요한 사람들을 모으는 리더의 능력에 달려 있다.
우수한 실행과 운영만으로는 전략적으로 흠이 있는 비즈니스를 회복시킬 수 없다.
셋째, 위기의 영역이다.
위기일수록 리더는 분명한 가치를 갖고 조직의 궁극적 목표가 무엇인지 잊지 말아야 한다.
위기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이는 그 조직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위기 순간에 내린 실책은 인력이나 전략에 관한 잘못된 결정보다 더 파괴적이지는 않지만, 많은 경우 단시간 내에 도래한다.
훌륭한 결정의 잣대는 성품과 용기
위대한 리더는 그가 내린 결정으로 찬사를 받는다.
다행스럽게도 이같은 결정 능력은 개발되고 가다듬어질 수 있는 기술이다.
훌륭한 결정은 단순한 지성이나 어느 한순간에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능력이 아닌, 성품과 용기에 관한 문제이다.
성품은 도덕적인 잣대를 제공한다.
또한 성품은 당신이 해야 할 일을 말해준다.
그리고 용기는 결정된 바를 따라가도록 하면서 결과를 내게 해준다.
어떤 절차를 따르며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건, 성품과 용기없이는 높은 수준의 결정을 이어갈 수 없다.
운좋게 훌륭한 결정을 내리고 가끔은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을지 몰라도
성품과 용기없이는 가장 어렵고 가장 중요한 순간에 비틀거리게 될 것이다.
성품과 용기는 훌륭한 결정과 결과를 지탱하는 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생각과 가치를 전달하라
우리가 리더들에게 그들이 살면서 내린 잘못된 결정이 무엇이었는지 묻자
그들 중 많은 수가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내가 뭘 해야 하는지 알면서도 그렇게 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답했다.
일련의 기준이나 가치를 가지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성품만으로도 충분치 않다.
자신의 기준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용기를 갖는 것, 그것이 바로 훌륭한 결정을 실행하고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 중 하나다.
결정을 내릴 때 그 결정된 사안을 분명하게 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라.
지속적으로 성공적인 결정을 내리는 리더는 자신의 사고를 이끌어주는 분명한 정신적 체계가 있다.
그들은 세계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어떤 결과가 예상되는지 등에 대해 통찰력 있는 스토리를 갖고 있다.
그들은 스토리를 통해 사람들을 모으고 이들에게 힘을 불어넣는다.
성공적인 리더들은 스승으로서 자신의 스토리를 통해 사람들을 가르친다.
이들은 ‘교육 가능한 가치관, 즉 다른 이들에게 아이디어와 가치를 전해 그들을 격려하는 귀중한 지식과 경험을 배양해간다.
이러한 교육 가능한 가치관은 내일의 성공을 위한 스토리라인으로 다듬어질 때 가장 가치를 발한다.
살아있는 스토리로서 이것은
리더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모으고 이들에게 힘을 줌으로써 스토리를 현실로 만들어낸다.
성공적인 스토리라인은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우리는 거기에 어떻게 갈 것인가?’등의 세 가지 영역을 다룬다.
영감을 주는 스토리라인은 변화에 대한 동기를 고양하고 목표를 설정해준다.
스토리라인에서 완성이란 없다.
스토리라인은 리더의 결정에 따라 항상 수정되기 때문이다.
탄탄한 스토리라인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리더가 내린 결정은 감정적 수준에서 아무 의미도 없는 서로 동떨어진 활동들에 불과할 수 있다.
스토리라인은 모든 사람에게 앞으로 나가 일을 이뤄가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의욕을 고취한다는 점에서 필수적이라 하겠다.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을 다스리는 글 (0) | 2013.02.06 |
---|---|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0) | 2013.01.28 |
인디언 격언 (0) | 2012.09.07 |
오늘만은 (0) | 2012.09.06 |
오뎅 열개를 갚은 남자 (0) | 2012.09.06 |